시티프라이빗뱅크, “패밀리오피스, 금융 자산 가치 보존에서 가족 통합 관리 및 연속성으로 초점 바뀌어” 설문 조사 공개

2022년 높은 시장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응답자의 대부분이 향후 12개월간 포트폴리오의 가치 상승을 낙관적으로 전망

2022-09-14 15:30 출처: Citigroup Inc. (뉴욕증권거래소 C)

뉴욕--(뉴스와이어)--씨티프라이빗뱅크(Citi Private Bank)의 패밀리오피스그룹(Family Office Group)이 전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패밀리오피스(family office)와 초고소득 투자자들의 사고 및 행동을 담은 ‘2022 패밀리오피스 설문 조사(2022 Family Office Survey)’ 결과를 13일 발표했다.

이번 설문 조사는 재정 및 지정학적 문제가 커지고 있는 시기에 맞춰 앞으로 잠재적 성장 기회를 엿볼 수 있는 여러 분야를 다루고 있다.

설문 조사는 1) 금융 자산을 넘어선 우려 2) 올해 들어 현재까지 전반적인 포트폴리오 가치 하락 3) 경제적 지정학적 불확실성 속에서도 긍정적인 전망 4) 직접 투자 우선순위 유지 5) 패밀리오피스 투자 유인의 전문화 유지 6) 가족 통합 관리 및 연속성에 대한 대비가 장기적 성공의 열쇠 7) 성장 가능성이 있는 지속 가능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투자 배분 등 7가지 주제로 구성돼 있다.

이다 리우(Ida Liu) 씨티프라이빗뱅크 글로벌 총괄은 “보고서에 따르면 패밀리오피스 고객이 원하는 바와 관점이 각각 달라 앞으로 고객의 재정 목표를 어떻게 지원해야 할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됐다”며 “가족을 위해 부를 축적하고 부 축적을 위해 가족을 이뤄야 한다는 두 가지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커지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시티프라이빗뱅크는 믿을 수 있는 파트너로서 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패밀리오피스 실무자들은 인플레이션, 경기침체 우려, 지정학적 불확실성을 가장 크게 우려하고 있었으며, 자산 가치를 보호하고 책임감 있는 재산 소유주로서 리더십을 다음 세대로 전환할 준비를 하는 등 미래 대비에 큰 관심을 표했다. 실제로 응답자 대부분은 가족, 패밀리오피스, 신탁 관리자의 리더십 승계가 앞으로 5년 안에 일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한네스 호프만(Hannes Hofmann) 시티프라이빗뱅크 패밀리오피스그룹의 신임 글로벌 총괄은 “오늘의 계획으로 내일의 성공을 이루려는 패밀리오피스 고객들이 시급히 원하는 바를 반영한 설문 조사 결과를 공유하게 돼 기쁘다”며 “세계에서 가장 다양하고 복잡한 패밀리오피스들과 일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응답자들은 시장이 바닥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향후 12개월간 패밀리오피스 포트폴리오 수익이 높을 것이라고 낙관했다. 설문에 참여한 패밀리오피스의 80%가 포트폴리오 수익이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고, 62%는 포트폴리오 가치가 5% 이상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산 배분은 상장 지분 점유율이 23%로 가장 많았지만, 부동산(20%)과 사모 펀드(15%) 점유율도 총 35%를 차지할 정도로 매력도가 여전히 높았다.

패밀리오피스들의 주된 관심사는 여전히 직접 투자였다. 직접 투자 포트폴리오에 10~20%, 30% 이상을 배분한 패밀리오피스가 각각 30%를 웃돌았다. 직접 투자 부문은 부동산과 사업체가 각각 37%, 33%로 거의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알렉상드르 모니에(Alexandre Monnier) 패밀리오피스서비스네트워크 글로벌 총괄은 “패밀리오피스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 더 귀중한 통찰을 확보하고, 그들이 나아가려는 방향을 깊이 파악하기 위해 설문 조사의 질의 내용을 2배 늘렸다”며 “이번 설문 조사에서는 패밀리오피스의 투자 방식, 이를테면 투자위원회나 이사회를 거쳐 투자하는지 여부도 파악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어 “동종 패밀리오피스들이 원하는 바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조처를 하고 있는지 고객들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설문 조사는 지속 가능한 ESG 투자에 대한 호기심을 행동으로 옮길 기회가 여전히 많다는 점도 조명하고 있다. 전체 패밀리오피스 중 60%는 지금도 포트폴리오의 일부를 지속 가능한 ESG 투자에 맞추려 하지 않고 있었고, 투자 방식도 제대로 모르고 있었다. 공동 투자나 직접 투자 기회는 민간 시장에 더 많았고, 혁신적인 전략과 파트너십은 ESG 관련 투자의 잠재력을 크게 높인다는 사실이 설문 조사를 통해 드러났다.

시티프라이빗뱅크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2022년 6월 처음으로 대면 개최한 제7회 연례 패밀리오피스 리더십 프로그램에서 설문 조사를 시행했고, 그 결과를 전 세계 패밀리오피스 고객들에게 배포했다. 또한 2022년 초 시장 변동성과 거시 경제적 역풍을 맞은 고객들의 투자 심리와 포트폴리오를 파악하기 위해 30여 질의 내용으로 설문 조사지를 구성했다. 약 200명이 설문 조사에 참여했고, 그중 126명의 응답지를 추려 보고서를 마무리했다.

씨티프라이빗뱅크(Citi Private Bank) 개요

씨티프라이빗뱅크는 전 세계 부호와 가족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경을 초월한 맞춤형 프라이빗 뱅킹을 제공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총 고객 사업 규모가 약 5000억달러에 달하는 이 프랜차이즈는 100여 개국 50개 도시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씨티프라이빗뱅크는 고객이 자산을 유지·증식하고 자산 자금을 조달하는 한편 현금 유동성을 원활히 하고 자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유산을 지키고 가족 및 가족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이 회사는 자본 시장, 관리 투자, 포트폴리오 관리, 신탁 및 부동산 계획, 투자 금융, 은행 및 항공 금융, 예술 자문 및 금융, 스포츠 금융을 포괄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91300603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