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파트너스가 DAO형 채용을 진행한다
서울--(뉴스와이어)--웹3 서비스 전문 업체 체인파트너스(대표 표철민)가 2022년 상반기 채용을 시작하며 DAO형 채용으로 혁신적 인사 실험을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DAO형 채용은 한 회사에 독점적으로 소속되지 않으면서 자기가 원할 때 원하는 서비스를 회사에 제공하는 새로운 고용 형태다.
단 한 명의 고용주만을 위해 일하는 전형적인 고용과 프리랜서 사이에 DAO형 채용이 있다. DAO 멤버에게 우리 회사만을 위해 일해야 한다고 강요되지 않는다. 일반적인 프리랜서는 특정 회사 업무에 대한 연속성이 떨어질 수 있으니 ‘회사와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맺은 프리랜서들'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면접도 보고 선발 과정도 있다. 하지만 회사에 출근하지 않고, 항상 정해진 일도 하지 않는다. 개발이나 디자인, 마케팅, 통번역, 영상 제작, PR, 리쿠르팅 등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회사에 설명하고, DAO 멤버가 되면 그때그때 회사와 협의해 필요한 일을 진행하게 된다.
업무는 항상 있는 것이 아니고 회사가 특정 분야의 일이 필요하거나 DAO 멤버는 마침 그때 그 일을 할 시간이 될 때 서로 매칭돼 업무가 시작된다. DAO 멤버는 회사에 필요해 보이는데, 아직 잘 진행되지 않고 있는 일을 거꾸로 제안할 수 있다.
DAO 멤버는 다른 회사를 다니면서 퇴근 후나 주말에 투잡으로도 일할 수 있다. 요즘 이른바 N잡러, 부캐가 하나의 사회적 트렌드가 되면서 체인파트너스는 익명의 부캐로도 DAO 멤버로 일할 수 있게 했다. 그래야 진정 새로운 형태의 고용 실험을 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DAO형 채용 실험은 고용을 전통적인 근로자와 사용자 관계에서 스스로의 시간을 가치로 바꿔 제공하는 개인과 그 가치를 구매하고, 적절한 보상을 지불하는 고객의 관계로 바꾼다.
이에 체인파트너스는 3월 중 채용을 진행해 4월 ‘CP DAO’를 구성한다. 회사와는 따로 또 같이 협력하는 느슨한 형태의 네트워크 조직이다. 개념적으로 메타버스에 존재하는 또 다른 회사라고 생각하면 된다. 체인파트너스에서는 정규직 멤버들이 일을 하지만, CP DAO에서는 원하는 사람들이 익명으로 참여해 남는 시간에 본인이 선택적으로 체인파트너스에 필요한 일을 제공한다.
CP DAO 멤버들은 매달 말 본인이 제공한 서비스 내역을 정리해 보상을 청구하면 체인파트너스가 이를 검토해 급여를 지급한다. 급여도 부캐 참여를 고려해 원화뿐 아니라 가상자산으로도 지급받을 수 있다.
표철민 체인파트너스 대표는 “전통적인 고용 관계는 바삐 처리하면 2~3시간이면 할 일을 굳이 매일 9시간씩 한 회사에 묶어 놓고 개인의 잠재력을 제한하고 있다”며 “물론 양쪽 모두에서 인정 받을 만큼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일을 받아야겠지만, 한 사람이 여러 회사 일을 하게 되면 오히려 지식과 경험의 스펙트럼이 넓어져 양쪽 모두에서 일을 더 잘하게 되는 경우도 분명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래 전부터 생각해 온 N잡러에 최적화한 고용 형태를 새롭게 실험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한 사람이 3~4개 기업에 탄력적으로 업무를 제공, 그물망 같은 형태의 고용이 미래 노동의 모습이 돼 갈 것이다. 그게 다음 세대의 인터넷을 만드는 이른바 웹3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 회사 일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해 새로운 인사 실험을 시작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체인파트너스는 3월 18일까지 DAO 멤버를 포함한 2022년 상반기 채용을 진행한다. DAO형 채용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DAO란 탈중앙화자율조직(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의 약자다.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전통 주식회사 시스템이나 비영리 기관과는 달리, 인터넷상에서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특정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조직되는 커뮤니티에 가깝다.
인터넷상에서 뜻이 맞는 사람들이 모여 조직하기 때문에 구성, 운영이 전통 조직에 비해 굉장히 빠르고 자발적이다. 사람들은 익명으로 참여하기도 하고, 국경 구분 없이 전 세계에서 참여할 수 있다. 특정 국가에 법인을 설립하고 자국민 위주로 고용하던 조직의 형태와는 크게 다른 미래 조직의 형태다.
비대면 사회, 메타버스 등이 대세가 되며 조직도 물리적 실체와 국경 구분이 불필요해지면서 최근 DAO가 세계적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세계 최대 벤처캐피털 중 하나인 세퀘이어캐피털은 트위터 프로필을 ‘세상을 혁신하는 스타트업에 투자한다’고 올렸다가 최근에는 ‘세상을 혁신하는 DAO에 투자한다’고 바꾸기도 했다.
체인파트너스 개요
체인파트너스는 2017년 설립된 한국의 첫 블록체인 컴퍼니 빌더다. 블록체인 스타트업을 직접 만들고 투자하는 일을 하고 있다. 블록체인 회사로는 드물게 DSC인베스트먼트, 캡스톤파트너스, 프리미어파트너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등 다양한 기관 투자사에서 투자를 유치했다. 디지털 화폐 거래소, 마이닝, 장외 거래, 결제 등 여러 사업을 영위해 왔으며 현재는 디지털 화폐 환전 사업인 체인저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