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실시간 교통 정보 모니터링 플랫폼 시티아이랩
서울--(뉴스와이어)--액셀러레이터 코맥스벤처러스는 ‘Start-up NEST 10기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시티아이랩이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주최 ‘2021 경기창업 경진대회’에서 청장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시티아이랩은 CCTV를 통해 교통 정보를 수집하는 ‘단일 CCTV 기반 실시간 교통 정보 생성 솔루션’을 개발한 인공지능(AI) 영상 분석 회사다. 올 7월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2021 산업융합 해커톤’에서 장관상을 받으면서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시장에 선보였으며, 인천도시공사 실증 사업, 서울산업진흥원 연구 R&D 사업을 통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전까지 교통 정보를 생성하기 위해 방향별로 여러 대의 CCTV를 설치해야 했다면, 시티아이랩의 단일 CCTV 기반 실시간 교통 정보 생성 솔루션은 한 대의 CCTV를 통해 교통 정보를 생성하는 솔루션이다. 또 기존에 설치된 일반형 CCTV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이번 수상을 기점으로 시티아이랩은 지방 자치 단체 및 연구 기관과 협업해 실증 및 R&D 사업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정종우 시티아이랩 대표는 “기존 교통 정보 생성 과정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해 더 효율적인 운영 및 가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차세대 교통 정보 시스템에 자사 솔루션이 적용 및 확대되는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통 정보를 효율적인 신호 체계, 자율 협력 주행 등 차세대 교통 시스템에 제공함으로써 더 나은 교통 환경이 구축되길 바란다”며 “시티아이랩에 대한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