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바, 일본--(뉴스와이어)--2021년 아시아 기업가 정신상(Asian Entrepreneurship Award, AEA 2021) 시상식이 10월 27일(수)부터 28일(목)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 가운데 자동조정(self-centering) 기능을 갖춘 내진 댐퍼(seismic dampers) 개발 업체인 뉴질랜드의 텍토누스 리미티드(Tectonus Limited)가 1등 상을 받았다.
이번 AEA 혁신상을 두고 아시아 국가 및 지역에서 선정된 기술 스타트업 30개 업체가 경쟁을 벌였다.
AEA는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사회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아시아 신흥 기업가 및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혁신상이다. 올해 AEA는 아시아 전역에서 앞으로도 글로벌 주요 이슈가 될 헬스케어, 업무 및 라이프스타일 혁신, 지속 가능성 분야에서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 30개 업체를 선정해 한 자리에 초대했다.
행사에 참여한 스타트업들은 일본 벤처캐피탈(VC)을 전문으로 하는 멘토로부터 한 달 반 동안 꾸준히 멘토링을 받아 사업 계획을 손질하며 AEA 행사를 준비했다. 혁신성, 생산 제품 및 서비스의 사회적 영향, 상업성, 일본 기업들과 협업 가능성, 일본에서의 사업 확장 기회 등 광범위한 기준에 따라 선별된 최종 6개 업체 중에서 수상 기업이 선정됐다.
AEA 출범 10주년을 맞은 올해 행사에는 그라민 은행(Grameen Bank) 설립자이자 노벨 평화 수장자인 무하마드 유누스(Muhammad Yunus) 박사가 특별 기조연설자로 나섰다. 유누스 박사는 사회적기업과 차세대 리더십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공유했다.
앞으로도 AEA는 아시아 기술 스타트업과 후원사를 한자리에 모아 혁신 생태계 구축에 필요한 신산업 창출을 지원하고, 카시와노하(Kashiwa-no-ha) 지역의 시험 및 시연을 적극 추진해 신산업 창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 카가미 시게오(Shigeo Kagami) AEA 운영 위원회 회장의 AEA 2021 설명
AEA 출범 10주년이 되는 올해는 참가 스타트업의 수준이 매우 높아진 듯하다. 특히 환경 문제나 헬스케어 같은 사회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은 기업인이 많아졌다. 아시아에서 확장성(scalability) 있는 기업들이 출범하는 것은 과거의 유산이 없기 때문이다. 이는 우리가 일본에서도 알아둬야 할 점이다. 이번 행사에 앞서 6주간의 멘토링 기간도 가졌다. 우리는 플랫폼이 해야 할 역할에 더욱 가까이 다가가고 있는 것 같다. AEA는 신산업 창출을 위한 아시아와 일본 간 생태계 조성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다.
· AEA 2021 수상 업체
1등: 텍토누스 리미티드(뉴질랜드)
개요
텍토누스는 지진과 여진이 발생하는 동안 구조물의 중심을 재조정하는 자동조정 기능을 갖춘 내진 댐퍼를 개발한다.
텍토누스 소감:
“수상 소식에 깜짝 놀랐다. 우리를 인정해줘서 감사하다. 좋은 평을 받아 책임감을 느끼며, 최선을 다해야 할 것 같다. 이 세상을 더 안전한 곳으로 만들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싶다.”
심사위원 평:
“텍토누스는 실용적 기술은 물론, 이미 제품을 상용화했고 고객 평도 좋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2등: 모아 푸드 이노텍(More Foods Innotech Co., Ltd)(태국)
개요
모아 푸드 이노텍은 기존 제품보다 설탕 및 소금 함량이 낮은 건강한 식물성 고기를 개발한다.
모아 푸드 이노텍 소감:
“이런 상을 받아 영광이다. 우리가 하는 일과 우리 목표가 무엇인지 발표할 수 있었다. 대단한 성과를 거뒀다고 생각한다.”
심사위원 평:
“모아 푸드 이노텍은 친환경성과 지속 가능성이 특징인 실제 사업(real business)을 운영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모아 푸드 이노텍은 회사 고유의 기술을 도입해 혁신적인 방식으로 전 세계에 도전하고 있다.”
3등: 바이오매스 랩(Biomass Lab)(베트남)
개요
바이오매스 랩이 활용하고 있는 세균성 섬유소는 종이 폐기물을 가수분해해 수거할 수 있고 생분해성, 높은 내구성, 무독성 등의 특성이 있다.
바이오매스 랩 소감:
“이런 행사에 참여한 것도 기쁜데 상까지 받아 깜짝 놀랐다. 앞으로 꾸준히 세상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겠다.”
심사위원 평:
“바이오매스 랩은 기초적이지만 아주 흥미로운 기술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상용화된다면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
AEA 유누스 소설 비즈니스상: 해당 없음
후지쯔 엑셀러레이터상(Fujitsu Accelerator Award): 스마트 태그(Smart Tag Inc.)(대만)
개요
스마트 태그는 생산 라인 기기 표면에 장착할 수 있는 라인 모니터링 제조용 플렉서블 무선 사물 인터넷 센서(flexible wireless IoT sensor)를 개발한다.
후지쯔 엑셀러레이터 특별상에 대한 심사위원 평:
“후지쯔의 핵심 분야 중 하나는 ‘지속 가능한 제조’이다. 후지쯔와 스마트 태그와의 협업을 통해 스마트 태그가 제공한 고급 IoT 솔루션은 제조 산업 분야 고객의 고충과 문제점들을 더욱 빠르고 비용 효율이 높은 방식으로 해결할 것이다.”
IP브릿지상(IP Bridge Award): 오니클(Onikle Inc)(일본)
개요
오니클은 인공지능 추천 기능이 있는 견본 문서 검색 플랫폼(preprint document-search platform)을 개발하며 과학자들이 최고의 연구 논문을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IP 브릿지 특별상에 대한 심사위원의 평
“오니클이 개발한 견본 문서 검색 플랫폼은 많은 과학자에게 도움이 되고 혁신에 박차를 가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일본 벤처 및 기업가 학회상(Japan Academic Society for Ventures and Entrepreneurs, JASVE): 모아 푸드 이노텍(태국)
일본 벤처 및 기업가 학회상에 대한 심사위원 평: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성장하는 글로벌 시장을 공략한 모아 푸드의 노력을 평가했다. 미래에는 가능한 많은 대체 식품이 필요할 것이다. 일본 벤처 및 기업가 학회를 대신해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하고, 사회적 영향을 모색하는 차원에서 현 가치 사슬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업한 모아 푸드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한다.”
생명과학상(Life Science Award): 쿠라 케어(KURA Care Inc.)(대만)
개요
쿠라 케어는 심장질환 환자 치료에 특화된 인공지능 원격의료 솔루션을 개발한다.
생명과학상에 대한 심사위원의 평:
“쿠라 케어는 첨단 인공지능 기술과 인간의 손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를 통합해 심장질환이라는 아주 중요한 분야에서 매우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쿠라 케어의 솔루션은 심장질환 예방 및 진단 분야에서 환자의 행동 변화를 촉진할 잠재력이 있다. 대만과 미국 샌디에이고의 경영관리팀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마이크로소프트상(Microsoft Award): 텍토누스 리미티드(뉴질랜드)
마이크로소프트상에 대한 심사위원의 평:
“텍토누스 사물 인터넷 사업의 잠재력과 사물 인터넷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세가 느껴졌다. 텍토누스는 스마트 빌딩이나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할 수도 있다.”
관객상(Audience Prize): 페스 요에웅 헬스테크(Peth Yoeung Healthtech)(캄보디아)
개요
페스 요에웅은 의료 기록 및 환자 자료를 안전하게 저장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병원 관리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한다.
https://aea.events/e/startup-entrants/ 에서 참여 스타트업과 수상 업체들의 사업 목록을 볼 수 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1031005042/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