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빅뱅 이미 시작됐다… 김덕진 소장의 신작 ‘AI 2026 트렌드&활용백과’ 출간

기술의 파도를 타는 실전 안내서

2025-10-27 13:25 출처: 스마트북스

AI 2026 트렌드&활용백과/김덕진 지음/스마트북스 펴냄

서울--(뉴스와이어)--AI는 더 이상 전문가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이제는 ‘누가 더 잘 쓰느냐’의 시대다.

1400만 뷰 화제의 영상, 16주 연속 종합 베스트셀러의 김덕진 IT커뮤니케이션연구소장이 새로운 책 ‘AI 2026 트렌드&활용백과’(스마트북스)를 내놓았다. 이번 책은 단순히 AI를 소개하는 수준을 넘어 다가올 ‘AI 빅뱅 시대’를 앞두고 개인과 조직이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를 본격적으로 다룬다.

◇ ‘AI 전쟁의 2막’, 2026년을 관통할 10대 키워드

김 소장은 이번 책에서 2026년을 ‘AI 빅뱅 시대: AI 전쟁의 2막’으로 정의하고, 향후 AI 산업을 이끌어갈 10대 트렌드를 발표했다.

주요 트렌드로는 △챗GPT 독주체제의 종말과 새로운 전쟁의 서막 △현실세계로 걸어나오는 피지컬 AI △엣지·온디바이스·버티컬 AI 등 소형모델 혁명 △능동적으로 대화를 시작하는 일상 AI 혁명 △AI에게 간택 당하는 시대 △AI 컴패니언 시대 도래 △1인 기업가 ‘솔로프리너’ 생태계 확산 △AI 네이티브 조직 발전단계 △국가 차원의 AI 주권 경쟁, 소버린 AI △규제와 혁신 사이의 AI 거버넌스 확립 등이 제시됐다.

단순히 AI 트렌드의 10대 트렌드 키워드를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풍부한 실제 사례와 산업계의 변화 흐름을 통해 앞으로 개인과 기업이 어떤 변화에 직면하게 될지 인사이트를 준다.

◇ 실무와 학습, 창작까지 - ‘당장 써먹는 AI 활용서’

‘AI 2026 트렌드&활용백과’의 가장 큰 장점은 ‘읽는 순간 바로 쓸 수 있다’는 점이다.

책은 2장에서 챗GPT, 클로드, 제미나이 등 범용 AI의 ‘진짜 일잘러 기능’을 소개한다. △자료조사·요약·보고서까지 한 번에 ‘딥 리서치’ △나 대신 알아서 실행까지 자동화 ‘에이전트 모드’ △G메일·캘린더·드라이브 등을 연결해 쓰는 ‘커넥터’ △관심 주제/뉴스 ‘클리핑 자동화’ △맞춤형 브리핑 비서 ‘펄스’ △10분 만에 전문가 수준 리포트 ‘연구’ △실시간 화면으로 대화 ‘제미나이 라이브’ △AI와 함께하는 ‘가이드 학습’ △창작과 학습을 위한 스토리텔링 ‘스토리북 젬스’ △코드 한 줄 몰라도 맞춤형 앱 만드는 ‘앱 빌더’ △이미지/영상 ‘나노바나나/소라2/베오3’ 등 업무나 학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3장에서는 ‘메타 프롬프트’와 ‘프롬프트 팩’ 등 AI 대화의 품질을 높이는 고급 사용법이 실려 있다. 직장인·대학생·연구자 등 각 직군별로 최적화된 프롬프트 예시가 제시돼 독자 스스로 맞춤형 AI 비서를 구축할 수 있다.

◇ ‘내 PC에 나만의 AI를’ - 오픈소스형 AI 시대를 대비하다

책의 4장은 AI 활용의 지평을 넓힌다. 인터넷 연결 없이 내 PC에서 실행 가능한 설치형 오픈소스 AI 사용법을 다루며, 보안이 중요한 기업이나 개인 사용자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김 소장은 “AI를 모두 클라우드에 의존하는 시대는 끝났다”며, 젬마3·쿠웬3 같은 글로벌 오픈소스 모델과 함께 한국형 오픈소스 AI인 A.X(SK텔레콤), 하이퍼클로바 시드(네이버), 엑사원(LG), 솔라(업스테이지) 등을 직접 비교·체험하는 방법도 소개한다.

◇ 30개의 ‘생존형’ AI 도구, 김덕진의 실전 큐레이션

또한 ‘AI 2026 트렌드&활용백과’는 김 소장의 수천 건의 강의와 컨설팅 경험을 토대로 생산성과 창의성을 폭발적으로 높이는 AI 도구 30개를 엄선해 실었다.

사무특화용 ‘감마’와 ‘노션AI’, 리서치용 ‘퍼플렉시티’와 ‘펠로’, 이미지·영상 제작용 ‘나노바나나’·‘소라2’·‘베오3’·‘힉스필드’ 등 각 도구의 장단점, 실제 업무접목법, AI 간 연동전략까지 다뤄 직장인·창작자·1인기업가들이 ‘나만의 워크플로’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이제는 준비해야 할 때

‘AI는 더 이상 먼 미래의 기술이 아니다. 2026년은 AI가 비즈니스·학습·창작의 모든 영역에 실질적으로 녹아드는 전환점이 될 것이다.’

‘AI 2026 트렌드&활용백과’는 그 변화의 한가운데에서 우리가 길을 잃지 않도록 안내하는 지도이자 기술의 파도를 타는 생존 매뉴얼이다. 이제는 AI가 줄여준 시간을 효율성 추구가 아닌 ‘비효율의 낭만’에 투자해야 AI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다. AI의 거대한 물결 속에서 뒤처지고 싶지 않다면, 지금이 바로 준비해야 할 때다.

스마트북스 소개

스마트북스는 경제경영서와 인문교양서를 주로 출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자녀교육서, 심리학 에세이로 분야를 확장하고 있다. 대체로 일반인 독자들을 위한 입문서를 만드는 데 강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출간종수는 많지 않지만, 독자들이 오래 찾는 책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 인문과 경제, 역사, 과학 등 세상 모든 것이 연결돼 있고, 어떤 문을 통해 들어가든 결국 광장에서 만나게 된다고 생각하기에 정형화된 콘텐츠 패턴을 넘어 융합된 형태를 고민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